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예전에는 한문 한자를 많이 썼지만, 요즘은 한문을 쓸 일이 아무래도 예전에 비해 많이 줄었습니다. 그러다보니 갑자기 신문이나 상점에서 한문을 만나게되면 이게 무슨 글씨지 하며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.

그런데 요즘은 또 시대가 좋아져서 인터넷에서 한문번역기를 이용하면 쉽게 원하는 한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. 예전에는 옥편을 통해서 찾아야 했는데, 옥편은 부수도 알아야 하고 획수도 알아야 하고 해서 한자 한 번 찾는데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.

 

그런데 인터넷 한문번역기를 이용하면 그냥 연습장에 한자를 대충 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더 간편합니다.

 

 

한문번역기 중 가장 쓸만한 것은 네이버 한자사전입니다. 화면은 위 그림과 같이 구성되어 있는데, 왼쪽 화면에서는 음운을 입력하여 그에 맞는 한자를 찾을 수 있고, 오른쪽 화면에서는 마우스로 한자를 써 음운을 찾을 수 있습니다.

 

<네이버 한자사전 바로가기>

 

 

먼저 왼쪽 메뉴입니다. 저는 왼쪽 메뉴에서 ‘누를 황’자를 쳐봤더니 위 그림과 같이 해당 한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다음은 오른쪽 메뉴입니다. 저는 마우스를 이용해 ‘누를 황’자를 써 보았습니다. 마우스로 하기 때문에 잘 쓸 수 없지만, 왠만한 것들은 컴퓨터가 다 인식하기 때문에 대충 써도 잘 됩니다.